본문 바로가기
고래의 일상/국가 자격증

산업안전기사 독학 합격 공부법을 공유해요

by 하얀고래🤍 2022. 7. 8.
반응형

산업안전기사 자격증이 왔어요!

생각보다 산업안전기사 합격 소식의 포스팅이
조회수가 높고 질문도 꽤 받고 있어요
독학 후기를 공유해 보려고 해요

 

날 고생시킨 이 등기...

 

집에 아무도 없는데... 계속 방문하신다 하니

앞에 두시면 안 될까요?라고 말씀드려도

규칙상 직접 수령을 해야한다고 하시네요

저.. 근무는요? ㅠㅠㅠ

그래서 결국에 우체국에 두라고 하고 받아옵니다

 

뿌듯 뿌듯 자격증이 왔어요

 

정말이지 고생 많이 한 자격증이네요

한 살이라도 더 어릴 때 공부하라는 말이

요즘 들어 더 깊게 와닿는 다랄까요..? ㅠㅠ

어찌 되었든! 합격했으니 공부법을 공유해봐요

 

저는 독학으로 공부를 했구요

카페를 조금 참고를 했습니다!

 

필기(공부기간 - 2주)

가장 싸서 고른 책
합격률은 갈수록 올라가고 있어요

 

도움이 되긴 했던 빨간키

 

우선 이 책을 고른 이유는...

가장 싼 가격이라서 골랐습니다 ㅎㅎ

산업안전기사 같은 경우 암기 문제가 대부분이에요

그래서 비전공자들도 충분히 합격할 수 있답니다

 

산업안전기사 필기는 기출문제를 풀어라가 답이에요

문제와 답을 보고 밑에 풀이까지 기억해주시면 베스트

특히 계산문제 같은 경우에는 완전히 이해하시려면

전기와 화공 쪽도 공부를 하셔야 하기에

딱 공식만 외우셔서 대입하셔도 괜찮아요

심지어 이 숫자는 이 답이더라도 통해요...

(실제 제가 한 문제를 이렇게...? ㅎㅎ)

 

기출문제를 10년 치를 봐라 7년 치를 봐라 많지만

저는 딱 3년 치는 2번 정도 반복을 했구요

4~5년 치는 한 번 풀어보는 걸로 마무리하였습니다

세세하게 외우시면 실기에 무조건 도움이 되지만

딱딱 이건 이거다라고 외우셔도 무방합니다

 

이번에 전기 문제가 진짜 어렵게 나오기도 하고

21년 이후로 법도 바뀌고 문제 경향도 바뀌었으니

너무 뒤에까지 갈 필요는 없다고 봐요 ㅎㅎ

 

너무 암기가 많이 필요한 건 버리셔도 좋아요

다른 거 하나 더 맞으시면 되죠~

물론 꼼꼼히 다 보시고 외우시면 좋지만

워낙 양이 방대하니 어렵습니다..

몇 가지 정도는 외우시면 좋구요!

또 몇 년간 한번 정도 나왔는데 많은 암기량을 요한다

깔끔하게 버리시면 됩니다

 

과락을 면하고 60점만 넘기면 된다!

아주 중요한 마음가짐이라고 봐요

 

실기(2주/1주)_사실 더 적은 공부기간...

이번에는 에듀윌! 세일하더라구요
이렇게 공부하면 좋겠다...

 

이번에는 실기!

이때 회사일이 너무 바빠서 공부시간이 없었어요...

에듀윌 책을 사니까 이렇게 플래너도 주네요? ㅎㅎ

실기의 포인트는 필답/작업형 이렇게 두 번 시험을 보고

점수는 각각 55점 45점입니다 ㅎㅎ

30점씩 맞으면 되는 거죠~

 

도움이 되었던 3일 완성

생각보다 도움이 되었던 3일 완성

 

확실히 필답과 작업형은 공부할 시간이 모자라요

필답형만 잘 준비하셔도 작업형은 비슷해서

필답 공부만 열심히 하신다면 충분히 가능하십니다

이것도 기출문제만 열심히 보시면 됩니다!

 

서술형으로 쓰셔야 하기 때문에 단어가 중요해요

단어랑 수치 그리고 단위까지 정말 정말 잘 쓰셔야 해요

예전에는 여러 개 중 1가지, 2가지를 물어봤다면

이번 시험에는 5가지 이렇게 많이 물어보니 참고하셔요

 

필기보다는 현장 위주의 답변이 많기 때문에 쉽기도 하면서

질문을 꼬옥 잘 읽고 원하는 바를 써야 해요

특히 작업형은 동영상을 보여주고 그에 대한 답변인데

전혀 상관없는 질문도 하니까 꼭꼭 질문 확인!

 

어찌 되었든 사람이 채점하고 뭐라도 적으시는 걸 추천

모르시더라도 비슷한 거 일단 적어보면 부분점수라도 ㅎㅎ

그렇게 조금씩 쌓아서 60점을 넘겨보는거죠오

단, 한 문장에 하나가 틀리면 틀리니까 조심하시구요!

 

마음에 들던 문장들

시작하세요!
또 시작하세요!
마음 드셨으면 시작하셔야죠!

 

주변에 보면 자격증을 따야 하는데~ 하며

말만 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물론 지금 일하는 곳에서 자격증이 필요하진 않아요

다만 법적으로 선임이 될 수 있어서 그런 혜택은 있죠

수당이 나오기도 하고 인정도 받구요 ㅎㅎ

퇴직 후에도 쏠쏠히 쓸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자격증이 아니더라도 어떤 게 끌리거나

하고 싶은 게 있다면 일단 시작해보시는 거 어떠세요?

한 살이라도 어릴 때, 머리가 잘 굴러갈 때 하는거죠오

체력.. 체력도 중요하구요 ㅠㅠ

 

하반기 버킷리스트가 다 작성되어가고 있어요~

하반기에도 열심히 재밌게 보내보려구요!

다들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