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래의 국내여행/진주 여행

진주 현지인 추천 원조 냉면 맛집 하연옥 본점 진주 유등축제 맛집 내돈내산 후기

by 하얀고래🤍 2023. 10. 17.
반응형

진주 냉면의 원조 70주년을 넘어 3대째 운영하는 하연옥 본점을 방문했어요

 

 

진주냉면의 원조라 하고 방송도 많이 나온 곳
3대째 전통방식을 고수해서 만드는 냉면집
오랜만에 방문한 하연옥 본점입니다

 

 

하연옥 별관

 

날씨도 좋고 쉬는 날에 뭘 할까 고민을 하다가

즉흥적으로 진주로 여행을 가기로 결심했습니다

또나가 진주냉면을 한 번도 먹어보지 못했다 해서

1945년부터 3대가 70년 동안 전통방법을 유지한다는

진주냉면의 원조 하연옥 본점을 방문했습니다

주말이라 그런지 점심시간에 손님이 엄청 많아요

 

 

 

☆ 가게위치 : 경남 진주시 진주대로 1317-20
☆ 영업시간 : 매일 10시 - 21시
☆ 전화번호 : 055-746-0525
☆ 주차장 : 전용 주차장이나 공영주차장에 주차하셔요

 

 

넓은 하연옥 본점 전용주차장

전용주차장

 

나름 전략적으로 점심시간을 살짝 넘겨 도착했는데

넓은 하연옥 전용주차장이 이미 꽉 차있었습니다

주차요원들이 배치되어 있어 안내를 해주시는데요

바로 앞 공영주차장에 주차해도 된다는 말에

조금 걷긴 하지만 밥 먹기 전 운동이다 생각하구

공영주차장에 주차하고 걸어가 봅니다

 

 

진주 하연옥 본점 좌석 배치하는 곳

직원분이 방송을 하셔요

 

입구를 찾아 걸어가는데 보이는 분이 계십니다

좌석 배치하는 곳이라고 적혀있는데요

본관으로 가라 별관으로 가라 안내해 주시더라구요

앞에 종이랑 있는 거 보면 손님이 많았을 때는

호명하는 순서대로 들어가는 느낌입니다 ㅎㅎ

 

앞에는 웨이팅 할 수 있는 소파가 놓여있어요

지나가다 뭘 판매하고 있나 구경을 잠깐 했는데요

다양한 주전부리에 눈이 갔던 건 비밀입니다

입구에 들어가면 엘리베이터가 있구요

계단으로도 본관으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하연옥 본점 메뉴판

메뉴판
하연옥이 이어갑니다

 

하연옥 본점의 메뉴판입니다

진주 물냉면, 비빔냉면이 있구요

소선지국밥이나 맑은 곰탕, 함박스테이크도 팔아요

돌판 소 참 갈비는 처음보구 진주 육전도 있습니다

진주 교방음식의 맛과 멋의 뿌리를 이어간다해용

 

 

하연옥 본점 내부를 둘러봐요

손님이 정말 많아요
돌판 소참갈비와 셀프서비스
셀프서비스

 

다행히 올라갔을 때 자리가 있어서 바로 앉았는데요

뒤이어서 손님들이 정말 많이 왔습니다

반면에 앉아 있는 분들도 금방금방 먹고 일어나시니

회전율이 빠르다는 느낌이 들었어요 ㅎㅎㅎ

 

한 분이 한 가지 메뉴는 주문을 해야 하고

물과 앞접시 등은 셀프서비스입니다

입구 바로 옆에 세팅되어 있으니

필요한 만큼 가져오면 될 것 같아요

자리에는 식초와 겨자, 수저가 있습니다

 

 

정말 빨리 나온 하연옥 본점 메뉴

주문한 메뉴

 

주문을 끝내고 물을 떠 오는 등 먹을 수 있도록 세팅 중에

냉면이 금방 나왔습니다 엄청난 속도예요

진주 냉면을 먹으러 왔으니 한 가지씩 시켰는데요

육전을 시킬까 말까 상당히 고민했었습니다 ㅠㅠㅠ

냉면 위에 좀 나오니 그걸로 만족해 보려고요...

 

 

하연옥 본점 진주 비빔냉면

비빔냉면
고명이랑 먹어야죠

 

궁중에서 먹던 어육 간장으로 맛을 냈다는 비빔냉면

오이랑 달걀지단, 육전 등이 올라가 있어요

감칠맛도 좋고 매콤달큰한 맛이 좋았습니다 ㅎㅎ

고래의 입에는 비빔냉면이 더 맛있었던 느낌

자박하게 국물 있는 것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갈비랑 먹으면 더 맛있으려나 생각도 했어요

 

 

하연옥 본점 전주 물냉면

진주 물냉면
맛있게 먹어요

 

물냉면도 고명으로 육전이랑 수육, 채소가 올라와요

건더기도 푸짐하구 국물도 시원해서 좋았습니다

국물은 호불호가 좀 갈릴 수도 있겠다 생각했는데요

해산물과 소뼈를 함께 끓여 만든 육수에다

400도 이상 달군 무쇠를 넣어 비린맛을 잡는다 해요

엇 이거 식객에서 본 것 같은데?? ㅎㅎㅎ

슴슴한 맛이구 감칠맛도 느낄 수 있습니다

고래는 겨자랑 식초를 넣어 간을 맞춰 먹었어요

 

 

온육수와 무절임

온육수와 무절임

 

예전에 와서 먹었을 때는 선짓국이 나왔던 것 같구

샐러드도 나왔던 기억인데 사진을 찍어둔 게 없어서

비교할 수는 없지만요 ㅠㅠ 다른 집이랑 헷갈리나...

온육수는 맛있어서 고래는 리필해서 먹었습니다

냉면집의 온육수는 왜 이렇게 맛있는지... ㅎㅎ

 

 

깔끔하게 다 먹었습니다

깔끔하게 다 먹었어요

 

생각보다 양이 많아서 좋았던 냉면입니다 ㅎㅎ

비빔냉면은 바닥이 보이도록 다 먹었구요

물냉면의 육수까지 다 먹기엔 배가 너무 불러서

적당히 타협하고 내려두었습니다

오랜만에 먹으니 정말 맛있게 먹었어요

 

 

하연옥 본점 계산하고 나와요

엿과 약과
출구
70년 역사와 뿌리
커피

 

계산하고 나오려는데 보이던 엿과 약과가 보이구요

출구가 따로 있으니 입구로 나가시면 안 됩니다 ㅎㅎ

70년이 곧 80년으로 바뀌려나 이런 생각도 해보며

밖으로 나서봅니다 든든하게 먹으니 기분 좋아요

커피 머신이 보여 사용해보려 했는데 유료네요.. 아쉽...

 

오랜만에 먹어본 진주 냉면입니다

직원들도 친절하고 회전율이 빨라 먹기 좋았구요

타이밍을 잘 맞추시면 웨이팅 없이 드실 수 있어요

여전히 양도 많고 맛도 괜찮아서 좋았는데요

다음엔 육전이나 돌판소참갈비도 먹어보려구요

주변에서 시켜서 드시는데 비주얼이랑 향이 와...

진주 원조 냉면 맛집 하연옥 본점 내돈내산 후기 끝!

반응형